"넌 취업준비하니? 난 창업해"… MZ세대 휩쓴 스타트업 열풍

입력
수정2021.09.21. 오후 12:43
기사원문
양진원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최근 MZ세대(1981년~1995년 출생한 밀레니얼(M) 세대와 1996년~2001년 출생한 Z세대를 통칭) 사이에서는 취업 대신 창업을 택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 염동윤씨(남·28)는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으로 취업이 어려워지자 창업에 도전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비대면 사회에서 온라인 쇼핑몰이 활성화되는 점에 주목해 과감하게 사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최근 MZ세대(1981년~1995년 출생한 밀레니얼(M) 세대와 1996년~2001년 출생한 Z세대를 통칭) 사이에서는 취업 대신 새로운 활로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취업문이 좁아져 직접 스타트업(신생 창업기업)을 세우는 사례도 많다. 

염동윤씨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쇼핑몰 사장인 염상윤씨(남·26)도 "학벌 때문에 취업시장에서 경쟁력이 떨어진다고 평소 느꼈다"며 "우연찮게 대학교 과제에서 창업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했을 때 진로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왜 창업 하냐고?… "나는 부속품이 아니야" 


극심한 취업난으로 창업을 선택한 사람들도 있지만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싶어 스타트업을 시작하는 이들도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취업이 어려워 창업을 선택한 사람도 있지만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고 싶어 스타트업 설립에 뛰어드는 이들도 있다. 

애플리케이션(앱)을 개발해 운영 중인 정모씨(남·28)는 "취업하면 내가 회사의 부속품이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주도적으로 내 역량을 펼칠 공간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이어 "내가 서비스를 창출해 제공하는 가치가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면 뿌듯하다"고 창업 이유를 전했다.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MZ세대의 창업 열풍은 기존 조직 사회에 대한 거부감이라고 진단했다. 이 교수는 이를 "대기업 관료제에서 나오는 꼰대스러운 기업 문화를 탈피하기 위한 시도"라며 "여러명이 의기투합해 자기 나름대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창업은 매력적"이라고 분석했다. 


정부 창업지원 받으려면?… "사업계획서와 면접 중요" 


정부 기관에서 시행하는 청년창업지원 프로그램으로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예비창업패키지'가 있다. 사진은 창업진흥원 홈페이지의 사업 소개 화면. /사진=창업진흥원 홈페이지 캡처
정부 기관에서 시행하는 청년창업지원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가장 대중적인 제도는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예비창업패키지'다. 예비창업자들에게 사업화자금, 멘토링, 교육 등을 패키지로 지원한다. 창업경험이 없거나 신청자 명의의 사업자 등록이 없는 자(공고일 기준)만 참여할 수 있다.

이미 사업을 시작한 사람들에겐 '초기창업패키지'가 있다. 창업 3년 이내 기업(공고일 기준)이 지원 대상이다. 시제품제작, 지식재산권 취득, 마케팅 등에 소요되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한다.

청년창업사관학교도 좋은 대안이다. 대상자는 최근 3년 이내 창업했거나 청년창업사관학교에서 졸업·졸업예정인 창업기업 대표자다. 이곳에선 유망 창업아이템과 혁신기술을 보유한 우수 창업자를 발굴해 1억원 이내에서 창업의 전 단계를 패키지로 지원한다. 이밖에 'K-Startup 창업지원포털' 사이트를 참조하면 다양한 지원사업을 찾을 수 있다. 

이 같은 제도들은 1차 사업계획서를 통과해 2차 면접에서 구체적인 비전을 설명해야 한다. 

교육 관련 앱을 운영했던 여지윤씨(여·28)는 "아이템에 대해서 정말 많이 생각하지 않으면 사업 설명에서 걸러진다"고 조언했다. 그는 "하지만 한번 통과하면 감을 잡게 돼 이후부터 서류 통과가 수월하다"고 전했다. 아울러 "2차 과정인 면접에서 핵심은 이익창출이 언제부터 가능한가"라며 "이 부분을 얼마나 설득력있게 풀어내느냐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사업 초반 수익과 저렴한 사무실이 핵심… 다양한 경험 필수  




사업 초반 수익이 나거나 정부지원을 받지 못하면 곧 자금난에 시달린다. 사진은 서울 동대문구 회기역 인근에 위치한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홍릉 창업센터의 정문. /사진=양진원 기자
우여곡절 끝에 사업 아이템을 만들어 정부 지원까지 받아도 곧 자금난을 겪을 수 있다. 구축한 아이템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추가 재원이 필수다. 사업의 잠재력을 알아본 엔젤투자자(자금이 부족한 창업 초기 기업에 자금 지원과 경영 지도를 해주는 개인투자자)가 나타나면 다행이지만 이 역시 만만치 않다. 결국 시작한 사업에서 수익이 나거나 다시 정부 지원을 받아야 한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으면 대출을 받거나 직원 인건비를 축소할 수밖에 없다. 

창업공간 확보도 어려운 문제다. 사무실 임대 비용이 고민인 경우 캠퍼스타운 창업센터가 대안이 될 수 있다. 대학교 캠퍼스타운이 운영하는 창업지원시설인 만큼 대학별로 차이가 있지만 전액 무료로 제공하는 곳도 있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창업허브'처럼 지자체마다 창업지원센터를 제공한다. 공유오피스보다 저렴해 인기가 많다. 다만 이런 시설 역시 사업계획서나 면접 등의 심사를 거칠 수 있어 준비가 필요하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창업 관련 경험이 중요하다. 앱 관련 사업을 운영 중인 정씨는 "대학시절 창업 동아리나 실무형 강의를 수강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며 "전문가의 멘토링이나 창업 성공 사례를 공부해 투자 유치 방법이나 수익을 내는 노하우 등을 익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패시 회생 대책 필요… 청년들이 함께하는 조직 운영체 만들어야"


전문가들은 앞으로 청년창업을 지원하는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사진은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홍릉 창업센터 내 한 사무실. /사진=양진원 기자
전문가들은 이 같은 창업 열풍이 대체적으로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다. 다만 정부가 좀 더 노력해야할 부분도 언급했다. 


이병훈 교수는 "취업에만 매달리지 않고 신선한 아이디어로 도전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며 "피고용되는 임금 노동 일자리뿐만 아니라 창업도 성장전략"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실패해도 회생할 수 있는 정부의 뒷받침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류석희 건국대 교수도 "현실적으로 젊은 청년들이 함께 융합해서 협력할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하다"며 "정부가 청년들이 서로의 프로젝트에 유기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조직 운영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류 교수는 또 "회사에 취업하는 것도 좋지만 본인이 소조직을 만들어서 역량을 키우고 발전한다면 더 좋은 기업을 만들 수도 있고 대기업이나 관련 기관에 도전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격려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