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세 한국 소년 공포장서 주식 투자 43% 수익냈다"-로이터

입력
수정2021.02.10. 오후 2:52
기사원문
권영미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나의 롤모델은 워런 버핏"
12세 소년 권준이 제주에 있는 자신의 집 방에서 투자 정보를 보고 있다. © 로이터=뉴스1

(서울=뉴스1) 권영미 기자 = 제주도에 사는 12세 한국 소년이 지난해부터 주식에 투자해 43%의 높은 수익을 내 화제가 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9일 보도했다.

미국의 억만장자 투자자 워런 버핏처럼 되는 것이 꿈인 권준이라는 소년은 지난해 4월 어머니에게 자신이 모은 종잣돈 2500만원으로 주식 계좌를 개설해달라고 졸랐다. 코스피지수가 10년만에 가장 큰 하락을 했다가 막 회복되기 시작한 시점이었다.

소년은 "(TV에서) 10년 만에 한 번 있는 기회라고 말하는 전문가를 믿었기 때문에 부모님을 설득했다"고 말했다. 권준 소년은 지난해 코로나19 휴교로 집에 있는 시간 동안 사고 싶은 주식 목록을 만들었다. 카카오부터 삼성전자와 현대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록이었다. 이 투자로 소년은 순수익만 1300만~1400만원을 올렸다.

소년은 "나의 롤모델은 버핏"이라면서 하루 단위로 사고 파는 단기 투자보다는 10~20년 장기적인 안목으로 투자하고 싶다"고 말했다. 버크셔해서웨이 최고경영자(CEO)인 버핏은 장기간에 걸친 가치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다.

로이터통신은 권준같은 신참 투자자들이 코로나19 대유행 속 한국의 개인 투자자로 부상했다고 설명했다. 10대나 그 이하까지 투자자층이 확대된 덕에 2019년 한국 총 주식 거래가의 50%에 못미쳤던 개인 투자자 소위 개미들은 최근에는 3분의2를 좌지우지하는 큰 세력이 됐다.

키움증권의 미성년자 주식계좌 21만4800개 중 70%가량이 2020년 1월 이후 개설된 것으로 나타났다. 로이터는 실업률이 높은 데다가 대학 교육을 받고도 보람있고 창의적인 일을 찾는 게 어려워 어린 세대가 주식에 뛰어드는 것으로 분석했다.

권준 소년은 '쭈니맨'이라는 이름으로 유튜브 방송도 진행한다. 소년 역시 "서울대학교 같은 좋은 학교에 다니기보다는, 큰 투자가가 되고 싶다. 그리고 자선 사업을 많이 하고 싶다"고 포부를 말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ungaungae@news1.kr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BBC 한글 뉴스 ▶ 터닝포인트 2021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경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