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거래로 마이너스 8억" 20대 극단적 선택…'막대한 빚' 오해로 드러나

입력
기사원문
성규환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주식거래 애플리케이션(앱)을 이용해 투자에 나섰던 20대 남성이 "막대한 빚을 졌다"면서 극단적 선택까지 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하지만 밝혀진 진실은 달랐다. 이 남성이 알고 있던 '손실 금액'은 착각으로 인한 오해였고, 증권사 측에 여러 차례 문의를 했지만 도움조차 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국 이 남성의 부모는 증권사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8일(현지시간) 블룸버그, AP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해 6월 숨진 앨릭스 컨스라는 남성의 부모가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타클래라 카운티 법원에 온라인 증권사 로빈후드를 상대로 "어린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로빈후드의 전략 때문에 아들이 사망하는 비극이 발생했다"면서 소송을 냈다.

로빈후드는 젊은 층의 주목을 받고 있는 온라인 증권사로 적은 비용으로 누구나 쉽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최근 '게임스톱 사태'를 등을 통해 일각에서는 '미국판 동학개미'로 표현되기도 했지만 동시에 주식을 온라인 소셜 활동으로 만들었다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20세의 나이로 목숨을 끊은 아들의 사망에 대해 이들 부모는 로빈후드가 이용자들에게 투자 관련 내용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았고, 자동 응답 서비스만 운영하는 등 고객 대응이 부족했다면서 컨스의 죽음, 과실에 의한 정신적 가해, 불공정 사업 행위로 한정할 수 없는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유족이 낸 소장에 따르면 지난해 6월 11일 컨스는 파생상품 중 하나인 풋옵션(특정 자산을 미리 정한 가격으로 특정 시점에 팔 수 있는 권리) 거래를 했다가 '마이너스(-) 73만달러'(약 8억2000만원)가 표시된 잔고 금액을 로빈후드의 앱 화면에서 발견했다.

이는 컨스가 풋옵션을 행사하면 복구할 수 있었으나, 당시 이런 사실을 몰랐던 컨스는 막대한 빚을 갚아야 하게 됐다고 착각했다. 크게 당황한 컨스는 로빈후드 고객센터에 여러 차례 이메일을 보냈지만 자동으로 전송되는 답장만 받았고, 직원과의 연결에 실패한 그는 결국 극단적 선택을 했다.

로빈후드 측은 "그의 죽음에 큰 충격을 받았다"면서 옵션거래 체계를 개선하고 구체적인 안내문을 추가했으며, 지난해 12월에는 일부 옵션 거래자에 대한 음성 상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또 옵션거래를 할 수 있는 이용자의 자격을 상향 조정했다고도 덧붙였다.

로빈후드는 과거에도 "주식을 게임처럼 취급하고, 경험 없는 젊은 고객들이 더 많은 거래를 하도록 꼬시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밝힌 미 매사추세츠주로부터 벌금 부과 등을 요청하는 행정소송에 휘말리기도 했다.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으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 자살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 전화하면 24시간 전문가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규환 부산닷컴 기자 bastion@busan.com, 일부 연합뉴스




▶ 네이버에서 부산일보 구독하기 클릭!
▶ '터치 부산' 앱 출시, 부산일보 지면을 내 손 안에!
▶ 부산일보 홈 바로가기

기자 프로필

부산일보에서 디지털판 뉴스를 내고 있습니다. 자이언츠 소식도 가끔 전합니다. Again 1992, 최강 롯데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