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리뷰, AI가 ‘한줄 요약’ 해준다

입력
기사원문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방대한 쇼핑리뷰 한 줄로 요약하는 ‘Ai리뷰 요약’
‘하이퍼클로바’ 분석…제품 특성 빠르게 파악 가능
네이버 ‘Ai리뷰 요약’ 기능.ⓒ네이버
[데일리안 = 김은경 기자] 네이버는 30일 스마트스토어 내 수많은 상품 리뷰를 분석해 제품의 특성을 가장 대표하는 한 줄의 문장으로 추출하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 기능은 자사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한다.

하이퍼클로바는 방대한 리뷰를 분석한 뒤 하나의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만들어 낸다. 한 줄 리뷰로 실 구매자들이 남긴 리뷰의 요약본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사용자들의 쇼핑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요약은 총 네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먼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테마(속성)별로 분류 후 지나치게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 기준에 맞지 않는 문장들을 필터링 한다.

이후 의미적으로 유사한 표현의 문장을 클러스터링한 뒤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한 줄 요약문으로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대표 리뷰는 다수의 사용자가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된다.

마지막으로 하이퍼클로바가 생성한 문장을 AI클린봇 등 자동화 모듈을 통해 비속어 등을 검수하고 문장교정, 내용비교 등의 과정을 거친다.

네이버는 이 기능에 자체 개발한 검증기술을 적용했다. 사용자가 입력한 표현 내에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정확도를 높였다. 네이버 자체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검증기술 적용 후 요약 과정의 정확도가 약 20% 이상 증가했다.

Ai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개 상품에 우선 적용된다. 적용 범위는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향후 이 요약 기술을 활용해 여러 상품을 동시 비교하거나 제품 요약 카탈로그 등을 자동 생성하는 연구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네이버 자연어처리(NLP) 감정분석팀의 서대룡 리더는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규모의 상품 데이터베이스(DB)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구매리뷰 등으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라며 “여기에 네이버의 AI기술력을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술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