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지포인트 팔았던 이커머스 업체도 소비자원 조사 받는다

입력
수정2021.09.12. 오전 5:41
기사원문
김정현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머지포인트 운영사 外 업체도 조정 의뢰돼
이베이코리아·롯데쇼핑·11번가·티몬·위메프
소비자원 조사선상…거부해도 강제력 없어
사실관계 조사 후 집단분쟁 조정 개시 결정
[서울=뉴시스] 권창회 기자 = 19일 오후 서울 시내 한 식당에 머지포인트 사용 불가 안내문이 붙어있다. 모바일 바우처 머지포인트는 서비스 중단과 함께 90% 환불 실시 방침을 밝혔지만, 환불이 지연되고 회사가 오프라인 환불 운영도 중단하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2021.08.19. kch0523@newsis.com
[서울=뉴시스]김정현 기자 = 선불 할인 바우처 서비스 머지포인트 대규모 환불 사태에 대한 집단분쟁 조정 개시 준비에 착수한 한국소비자원이 상품을 판 전자상거래(e커머스) 업체들을 조사하기 위한 소명 자료를 곧 요구할 예정이다.

머지포인트 운영사 머지플러스는 물론 상품을 판매한 업체들에 대해서도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 상담이 함께 분쟁 조정 의뢰된 것으로 파악됐다.

최난주 한국소비자원 분쟁조정총괄팀장은 12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신청인(피해 소비자)들이 지목한 업체엔 머지플러스 외에 G마켓, 티몬, 롯데온(ON), 11번가, 위메프 등이 포함돼 있다"며 "이들 사업자에게 사건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게 급선무"라 밝혔다.

최 팀장은 "집단분쟁 조정 개시 결정일을 아직 밝히긴 어려운 상황"이라며 "현재는 언론 보도를 통해 대표적인 피해 유형만 파악된 상태라 신청인들이 청구한 쟁점이 얼마나 다양한지 들여다봐야 한다"고 전했다.

집단분쟁 조정은 한국소비자원에 50명 이상 소비자가 법률상 또는 사실상 유형이 같은 피해를 입은 사건을 조정해달라 요청하면, 산하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조정위)가 심의를 거쳐 기업에 일괄 배·보상 방안 등 조정안을 내놓는 제도다. 민사소송 없이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

조정위는 신청을 공식 접수받으면 소비자기본법에 따라 공휴일과 휴일을 제외한 60일 안에 조정안을 마련하는 집단분쟁 조정 본 절차를 개시할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사실관계 조사 등이 더 필요하면 다시 60일을 더 미룰 수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분쟁 조정 개시를 위해 소비자들이 머지포인트 사태로 입은 피해에 대한 사실관계를 살펴본다. 피해 유형이 법적, 사실적으로 같은지도 함께 따져본다.

법에 따라 '물품 등으로 인한 피해가 같거나 비슷한 소비자 수가 50명 이상일 것', '사건 중요 쟁점이 사실상, 법률상 공통될 것' 두 조건을 만족해야 분쟁 조정을 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집단분쟁 조정 결정이 있는 사건으로서 개시 의결을 반복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되는 사안이거나, 조사 결과 상담을 신청한 내용이 피해가 없는 등 명백히 이유 없는 경우에도 조정을 시작할 수 없다.

[서울=뉴시스] 한국소비자원 전경. (사진=뉴시스DB)
머지포인트 사건은 표면상 운영사의 돌연 서비스 축소로 포인트를 쓸 수 있는 가맹점이 다수 이탈한 만큼 소비자들이 입은 피해가 없다고 보긴 어렵다.

민사소송을 제기한 자를 제외한 '사실상·법률상 공통 쟁점을 겪는' '50명 이상' 피해자라는 요건도 어렵지 않게 채울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서비스 축소 당일인 8월11일부터 9월6일까지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관련 상담만 1만7158건이며, 지난 7일 기준 조정위로 넘어간 상담은 2031건이다.

업체들이 소명 자료 요구에 제출을 거부해도 한국소비자원이 이를 강제할 권한은 없다.

한국소비자원은 요건만 충족하면 분쟁 조정을 시작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최 팀장은 업체들이 조사를 거부할 경우를 묻는 질문에 "소비자 주장과 이들이 제출한 증빙을 통해 일단 규명은 해봐야 될 것"이라며 "요건에 해당하면 (조사 불응과 관련 없이) 조정을 개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위메프는 지난달 6~9일 머지포인트 판매액(30억9453만원) 중 미사용분 결제액 전액을 소비자들에게 돌려주기로 했다. 11번가는 지난달 10일 하루치 머지포인트 결제분을 사용 여부와 무관하게 환급했다. G마켓은 7월29일, 티몬은 8월3일, 롯데온은 8월5일까지 머지포인트를 판매했다.

기자 프로필

TALK

유익하고 소중한 제보를 기다려요!

제보
구독자 0
응원수 0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 교육 현장을 취재합니다. '한결같이 꼭 그렇게' 쓰겠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경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3